본문 바로가기

약초 • 건강• 약차

요통의 원인과 치료법 습관고치기_한다음자

조선시대 의사 허준이 쓴 [동의보감]이라는 책에서는 요통의 원인을 기허, 신허, 담음, 염좌, 풍, 한, 습, 식적 등으로  적고 있습니다.  허리 아플 때 한방에서 보는 원인별 생활 속 습관개선과 치료하는 방법, 요통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통의 원인과   통증완화 습관 고치기

동의보감에 기록된 허리통증 원인과 생활습관 개선

 

1. 스트레스성 요통과 습관

스트레스로 인한 요통을 기요통 (氣腰痛)이라 합니다. 기(氣)는 기분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말로 쓰이기도 합니다. 기분이나 감정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뒤엉킬 때 스트레스가 발생하며, 신경 쓰는 일이 있거나 불쾌한 일이 생기면 허리가 아픕니다.
이 경우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등산을 하거나 명상, 산책, 자전거 타기 등으로 뭉친 기운을 풀어주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2. 신허요통(腎虛腰痛)과 습관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허는 단지 콩팥의 기능이 약해진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신장 방광 소변 정력이 허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신허로 인해서 허리 무릎 신경 근육 뼈까지 약해진 몸의 상태에서 체중지탱이 힘들어 허리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앉았다가 일어날 때, 오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데 이는 퇴행성 척추증에 해당합니다.

신허요통에는 안정과 휴식을 취했을 때 좋아지지만, 통증이 자주 재발하면 허리를 강화하는 한약이 도움이 됩니다.

 

3. 담요통과 습관

담음 요통(痰飮腰痛) 은 허리가 아플 때 담에 의한 요통을 말합니다. 담이 걸리는 원인은 운동부족과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주로 발생하며 뚱뚱한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이러 때는 식단을 채식위주로 바꾸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 생활 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찜질요법은 통증부위에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담이 걸렸을 때 요통에 효과적입니다.

 

 

4. 어혈 요통과 습관개선

어혈(瘀血)은 몸속에 나쁜 피가 생겨서 몸속을 돌아다니는 증상으로 어혈이 허리에서 뭉치면 허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교통사고 타박상이나 계단에서 떨어졌을 때 등으로 우리 몸은 어혈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에는 한방치료를 하면 효과가 좋은데, 한방에서는 어혈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당귀나 천궁, 현호색 같은 한약을 복용하고 부항으로 사혈 하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5. 삐끗했을 때 요통과 습관개선

흔히 허리를 삐끗했다고 하며 이를 좌섬요통(挫閃腰痛)이라고 합니다. 요추염좌라고도 하며 침을 맞으면 회복이 잘 됩니다. 그러나 한번 삐었을 경우 같은 부위를 삐는 경우가 많으며, 허리 근육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방치하면 심각한 허리 질환이 될 수 있으니 평소 허리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풍(風) 요통과 습관개선

풍요통(風腰痛:바람풍,허리요,아플통)은 풍으로 인한 허리아픔의 증상입니다. 찬바람에 오랫동안 노출되었을 때 생기며 통증이 좌우로 옮겨 다니며 다리까지 뻣뻣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디스크나 협착증과 유사한 질환이며 증상이 약하다면 뜸이나 핫팩을 이용하면 나아집니다.

한요통(寒腰痛찰한,허리요,아플통)은 갑자기 추운 날씨 또는 추운 방에서 일어났을 때 갑자기 허리가 아픈 경우로 허리부위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하며 핫팩이나 뜸으로 통증이 완화됩니다.

 

7. 습열 요통과 습관개선

습열요통(濕熱腰痛)은 습기와 열기가 함께 발생하는 후덥지근한 장마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우선 더운 몸을 식혀주고 땀이나 소변으로 몸 안의 수분을 배출하면 됩니다. 습요통(濕腰痛)은 비가 오거나 흐린 날 아파오는 허리통증입니다. 이럴 때에는 반신욕을 하거나 사우나를 해서 땀을 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 소화불량 요통과 습관개선

식적요통(食積腰痛)은 소화가 안되거나 만성위염 때문에 허리가 아픈 증상입니다. 과식이나 식 후에 허리에 통증이 생겼다면 식적요통일 수 있습니다. 우선 소화제 복용하고 식사량을 줄이는 습관을 들여서 소화기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소화를 돕는 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