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 건강• 약차

장 건강 : 면역체계의 70%는 장내 미생물에 있다.

나이가 들수록 면역체계는 중요합니다. 면역력은 외부의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입니다. 장내마이크로 바이옴 (장내 미생물군)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면역세포의 70%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장내 미생물군과 면역세포

우리몸 배 속의 장은 소화기관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장은 단순히 소화기능만을 담당하지 않고 면역반응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에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약 70%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명역체계의 70%는 장내미생물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 속 미생물군이 면역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임을 의미합니다. 장내 미생물군(마이크로바이옴)은 장의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반응을 조절합니다.

우리 몸 배속에 있는 장내 미생물군의 수는 수 조개의 미생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미생물들은 우리 몸과 공생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건강한 장의 미생물군은 병원균의 침입을 막고,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반대로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진다면 면역력 저하와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장 건강

 

장내 미생물군의 불균형과 장누수

마이크로바이옴이 건강하지 못하고 균형이 깨져있다면 연약한 구조로 이루어진 장벽이 느슨해집니다. 느슨해진 장벽으로 미세한 틈이 생기고 독성물질, 박테리아 그리고 소화되지 못한 음식들이 이 틈을 통해 혈관을 타고 세어나갑니다. 이를 장 누수(leaky gut)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장누수는 우리 몸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장누수가 발생하면 관절의 통증, 피부발진, 심한 기분변화, 우울증, 불안감, 뇌흐림(brain fog : 머리가 안개 낀 것처럼 멍해지면서 인지기능과 집중력이 저하되는 상태), 호르몬 문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누수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자가면역문제 (면역을 위해서 자기의 조직과 세포를 스스로 공격하는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우리가 나이탓으로 돌리는 많은 증상 대부분은 마이크로바이옴 즉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진 결과입니다.

대장과 소장

 

장건강을 위한 올바른 습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다양한 식품군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합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통곡물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발효식품 섭취: 김치, 요구르트, 된장 등 발효식품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소화기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수분은 장내 환경을 최적화하고, 유익균의 활동을 돕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장내 미생물 균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명상, 운동,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