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 건강• 약차

비만.노화 예방 _ 꾸준한 운동습관으로 개선하기

비만예방과 노화예방은 꾸준한 운동습관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성인병의 원인은 비만이며 이를 예방하기위해서는 식사량을 줄이기보다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또한 꾸준한 운동은 노화를 늦추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걷기운동 하이킹

1) 지속적인 운동 방법이 필요합니다.

비만을 막을 수 있는 운동에는 에어로빅, 조깅, 사이클링, 수영, 등산, 줄넘기 등이 많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체중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비만 방지에 도움이되긴 하지만 꾸준히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일주일분을 하루 쉬는날에 몰아서 운동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운동을 그만두고 나서 3일 후에는 효과가 저하되고 일주일 뒤에는 효과가 거의 사라졌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시말해 운동은 지속적으로 해야 효과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2) 실천 가능한 지속적인 운동방법 _ 생활 속 걷기운동

그래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걷기'입니다.  현대인의 생활 사이클에 비추어볼 때 수영이나 골프, 볼링 등의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걷기는 언제 어디서나 혼자서 쉽게 할 수 있고, 지속하기 쉽다는 현실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예컨대 직장인은 출근길에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 역까지 걷습니다.  아침에 시간이 없다면 퇴근길에 걷습니다. 점심식사 후에 회사 근처를 걸어다닙니다. 혹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이용합니다. 이 정도라면 누구든지 생활속에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운동부족상태 파악하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에너지가 활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비에너지보다 많으면 몸 속에 남습니다.  이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이 되어 지나치게 몸 속에 쌓여버린 상태가 '비만'입니다. 일상생활의 활동 강도가 '약하다'와 '중간'을 오락가락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운동 부족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건강에 해로운 다이어트 식사량줄이기

에너지랑을 줄여보려고 '식사량 줄이기'에 눈을 돌리고 운동을 소홀히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으로 160킬로칼로리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분속 70미터로 약 40분이나 걸어야 하지만, 식사로 줄인다면, 밥 한 공기를 먹지 않으면 됩니다.
확실히 식사를 줄이면 그만큼 섭취하는 에너지는 줄어들어 체중도 감소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사량 줄이는 방법은 체지방뿐만 아니라 내장이나근육, 뼈, 혈액 등을 활성화하는 지방 이외의 조직까지 쇠퇴시켜 결과적으로 몸을 약하게 만들어 쉽게 피로해질 위험성이 높으니 건강에유익한 방법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5) 운동으로 200킬로 칼로리 소비하기

따라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균형잡힌 식사를 전제로,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를 늘림으로써 살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는 것이 올바른 감량방법인 것입니다. 운동으로 소비하는 에너지는 남녀 모두 하루에 200~300킬로칼로리가 적당합니다.

•산책, 쇼핑, 가벼운 체조 - 약 75분
•걷기(분속 70미터), 골프, 평지에서의 사이클링 -약 50분
• 빨리걷기, 언덕에서의 사이클링, 테니스, 배구 등 - 약 25분
•마라톤, 줄넘기, 농구, 수영(평영), 검도-약 13분

6) 운동 부족은 노화를 촉진합니다.

운동부족은 노화를 촉진합니다. 심장, 폐, 근육 등의 기관은 활발히 사용해야 기능이 향상되기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아 일어나는 '폐용증후군'이라는 장애가 있습니다.손발의 관절은 며칠만 쓰지 않아도 굳어지고 편안히 있을수록 뼈가 약해집니다.  운동 부족 상태가 지속되면 심장에도 지방이 쌓여 비대해집니다. 심장이 비대해지면 그만큼 부담이 늘어나, 계단을 오를 때마다 숨이 차기도 합니다. 근육은 굳어지고 약해집니다. 특히 약해지는 것이 상반신의 근육입니다. 그중에서도 복부는 근육 대신에 지방이 붙기 쉽습니다. 혈관은 혈류랑을 높일 필요가 없어지니까 늘어지면서 전신의 혈류가 나빠지기 때문에, 기관 기능도 저하되어 신경이나 호르몬의 균형이 파괴됩니다. 이렇게 운동 능력이 저하되면 면역력도 약해져 노화가 빨라지는것입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정신적인 측면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한다음자 한방카페 & 전통찻집 체인점 및 납품점 모집 중
한방찻집 족욕 카페 창업상담 010-7548-9595
한방차를 마시자 '한다음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