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 건강• 약차

소금물 코세척 방법 비염 예방과 치료 소금물비율

비염에 좋은 소금물로 코세척하는 방법은 비염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때 소금물의 비율은 3%의 농도가 적당합니다. 식염수보다는 조금 진한 정도가 비염치료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로 코세척하기

비염은 코 내부점막이 염증반을 보이면서 콧물, 코막힘, 재체기를 비롯한 많은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비염의 정도는 계절, 실내온도, 습도의 영향과 함께 개개인의 면역력에 따라 증상정도가 달라집니다. 동의보감에 비염을 언급하였는데, [비염은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인체를 공격하여 내부에 열이생기는 증상_동의보감]이라고 하였습니다.

소금물로 코를 씻어주면 코 안의 분비물과 부스럼 딱지를 제거해 주고 코막힘을 없애주기때문에 비염치료와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코세척 소금물의 농도

소금물 코세척시 소금물의 농도는 조금만 진해도 자극이 심해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생리식염수로 코를 씻기도 하였지만 만성기관지염 등 기관 및 기관지의 배출 능력이 저하된 폐질환 환자에게 농도가 짙은 식용수를 사용하면 호흡이 수월해지고 가래 배출이 쉽게 되는 등 증상이 훨씬 좋아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지금은 일반 식염수보다는 약간 더 짙은 농도의 식염수가 세척효과가 좋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농도 높은 사용하면 오히려 기관지 배출능력이 더 떨어지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소금물의 농도는 3%가 적당합니다.

천일소금
소금

소금물 황금비율 만들기

코세척에 사용되는 소금은 천일염, 죽염, 구운소금 모두 사용가능하며, 깨끗한 물을 사용합니다.

  1. 물 1000ml 에 굵은소금(3티스푼)을 잘 섞어서 끓입니다.
  2. 끓인 물을 식혀서 적당한 용기에 담습니다.
  3. 세척하기 : 코로 깨끗한 소금물을 넣고 입으로 뱉어냅니다.
  4. 코세척에 사용하는 용기 : 비강청소용기를 사용해도 좋지만 집에서 흔하게 구할수 있는 용기로 어린이용 물약병이나 식초양념통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