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 건강• 약차

익모초 효능 (재미로 읽는 약초이야기)

약초에 관한 옛날 이야기 속에는 옛날부터 사용했던 약초의 효능과 약초의 사용유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익모초는 여성들 특히 어머니에게 좋은 약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익모초에 얽힌 이야기와 익모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익모초 이야기

옛날 중국에 이씨 성을 가진 부인이 있었는데 아기를 출산하고 나서 몸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어혈로 인한 복통(腹痛)의 산후 후유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아이들은 모두 아무 병 없이 잘 자랐지만 그녀의 병은 아무리 치료를 해도 차도가 없어 몸은 날이 갈수록 점점 허약해져만갔습니다. 그녀의 큰 아들은 모친의 병을 하루라도 빨리 완쾌시키기 위해서 매일 의사를 청하였기에 이미 그들의 생활고는 말할 수 없이 가난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가족들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양식도 없고 조금 있던 돈은 모두 약값으로 다 써버렸으니 이제 무슨 돈으로 치료를 한단 말인가?" 며칠 동안 고심을 하던 그녀의 큰 아들은 무슨 좋은 방법이 생각 났는지 급히 밖으로 뛰어 나갔습니다. 한참을 허겁지겁 달려가다가 약초를 캐는 노인 한 분을 만나 자기 모친의 병세를 자세히 일러 주고 도움을 청하였습니다.

그 노인은 얘기를 다 듣고 나서는 기쁜 마음으로 그에게 일러 주었습니다.
"너의 모친 병은 내가 치료할 수가 있으니 걱정 말게. 하지만 은전 10냥과 쌀 12가마의 치료비가 필요하네.”

큰 아들은 이 말을 듣고 급한 마음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치료비는 걱정을 하지 마세요. 어머니의 병만 고칠 수만 있다면 제 목숨을 바쳐서라도 마련하겠습니다. 제발 완쾌만 시켜 주세요. 보답은 꼭 하겠습니다."

큰 아들은 다시 물었습니다.
"할아버지 언제 약을 캐러 가세요?"

"그것은 걱정 ;말게나, 자네는 내가 말한 은전과 쌀을 내일 아침까지 준비해주게."

서로가 이렇게 약속한 그날 저녁, 황혼이 질 무렵에 그 노인은 약을 캐기 위해 입산을 하였습니다. 큰 아들은 멀리서노인의 행동을 감시하고 있다가 노인 몰래 뒤를 따라서 입산을 했습니다. 노인이 약초를 캐고 있을 때 무슨 약초를 캐는지 멀리서 조심스럽게 확인을 하고서는 마음속으로 쾌재를 부르면서 숨어있다가 노인이 그 곳을 떠난 후 약초를 캐러 갔습니다.

날은 이미 어두웠지만 달빛이 있었기에 약초를 찾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얼마 후 멀지 않는 곳에서 그는 노인이 캐던 약초와 동일한, 마치 사람의 손바닥의 형상을 하고 있고 담홍색의 꽃을 피운 약초를 발견할 수가 있었습니다.

익모초[사진출처:AC웍스]

큰 아들은 그 약초를 발견하자 모친의 병이 이미 완쾌가 되었다는 생각에 흥분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급히 약초를 조심스럽게 캐내어 준비해온 약초 주머니에 넣고 발걸음을 집으로 재촉하였습니다. 집에 돌아오자마자 그 약초를 달여 어머니에게 먹였습니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탕으로 복용을 한지 7일이 지나자 모친의 복통은 예전처럼 그리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다시 7일간 복용하였더니 복통의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돈이 없어 노인을 속여 구한 약초로 모친의 생명을 구했지만 노인에게는 늘 미안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큰아들은 이 약재를 이용하여 많은 부녀자들의 병을 치료하여 주었고 이후 사람들은 이 약초가 여인들에게 꼭 필요한 약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이 약초를 '익모초(益母草)'라고 명하고, 그 이후로 여자들의 병에 널리 중요한 약초로 사용하였습니다.

[이야기 출처 : 농협특선 국산약용작물 50선/농협약용작물전국협의회]

 

익모초의 한방 효능과 성분

익모초의 성분과 효능

익모초는 심혈관계와 혈액에 관한 치료효과로 많이 사용되는데 혈액의 점도가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 익모초를 투여한 환자에게서 현저한 혈액의 점도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혈소판 응집 억제력과 적혈구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한방에서 익모초
익모초는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이 찬 약입니다.
심장과 간에 작용하여 피를 살아나게 하고 경락을 조절하는 기능이 강해 피에 관한 병이 많은 산부인과에 자주 쓰이는 약입니다.
익모초는 대체로 어혈이라고 불리는 피가 정체되어 오는 모든 병증에 쓰이며, 요실금이나 하혈을 치료하면서 모자란 피를 만들어줍니다. 또 익모초는 물을 잘 빼는 효능이 있어서 수종을 제거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다만 성질이 평해서 이뇨하는 성질이 강하지 않으므로 다른 이뇨제와 함께 써야 효과가 좋습니다.
익모초의 줄기와 잎은 눈을 밝게 합니다.

익모초 복용
아무리 어머니에게 좋은 풀이라도 뚫어주고 풀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임신한 상태에서는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mrs0115/220928341569

익모초를 차로 마시는 방법 ㅣ 약초구매 010-7548-9595 (경동시장 제기동 서울약령시장)

 

어머니와 함께 익모초차 _ 육모초,익모초

어머니와 함께 익모초차 ▶ 익모초차 만들기 01 익모초는 깨끗이 씻어 적당히 잘라 물기를 제거합니다. 02 ...

blog.naver.com

 

반응형